전과정 평가를 이용한 PET 공정의 환경성 분석 및 개선Enviromnemtal Analysis and Improvement of PET Production Systems Using Life Cycle Assessment

테레프탈산(Terephthalic acid, TPA)과 에틸렌글리콜(Ethylene glycol, EG) 또는 디메틸테레프탈 산(Dimethyl terephthalate, DMT)과 EG의 중합 반응에 의해 생기는 폴리에스테르인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수지는 폴리에스터 섬유와 폴리에스터 필름, 용기 제조용 PET 수지, 그리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원료로 사용되며 주로 칩의 형태로 생산이 된다. 전과정 평가 기법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원료 물질을 이용하는 두 PET 공정의 환경 영향도를 비 교, 평가하였으며, 공정 내의 환경 오염 유발 인자를 분석하여 환경 친화적인 공정을 만들기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단위 공정을 조사하였다.

Keywords Life cycle assessment; PET process; Environmenta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