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데이터 센터의 전략적 설계: 국내 공공부문 데이터 센터 사례 중심으로A Strategic Design of Green Data Center: the Case of Data Center in the Domestic Public Sector

최근 급속하게 부각되는 기후변화 및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범정부적 차원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에너지 저감을 위해서 저탄소 녹색성장 및 친환경 정책들이 공표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그린 IT 및 그린 데이터 센터에 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그린 데이터 센터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탄소 배출을 극소화하는데 목표를 지니는 데이터 센터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A 광역시 공공부문에서 실제 운영되고 있는 데이터 센터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버의 가상화 운영체제의 단일화, 비가용 메모리의 공유화 등을 통해 그린 데이터 센터를 전략적으로 설계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안에 의하면 서버와 스토리지 전력 사용량을 82%가량 줄일 수 있고, 무중단 유지보수 등이 가능해진다. 국내 데이터 센터 운영 환경을 고려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인 만큼,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다른 부문의 데이터 센터 구축에도 의미 있는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