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슈퍼컴퓨터 분석을 통한 엑사스케일 컴퓨팅 시스템 전망Prospect of Exascale Computing System through Analysis of Supercomputers

신약개발, 기상예측, 공학 시뮬레이션 등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슈퍼컴퓨팅은 고객 분석, 경제예측, 멀티미디어 등 활용범위가 극대화 되고 있으며, 최근 슈퍼컴퓨팅 수요 산업이 증대됨에 따라 대규모 컴퓨팅 자원의 충족을 위해 슈퍼컴퓨팅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슈퍼컴퓨팅 기술은 단일 기술이 아니라 프로세서, 메모리, 네트워크, 스토리지에 이르기까지의 첨단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최고의 성능을 내기 위한 운영체제와 계산 라이브러리, 그리고 그 응용 프로그램에 이르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총 집합체로써 각각의 세부 기술들은 슈퍼컴퓨팅의 실현에 필수불가결한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슈퍼컴퓨터 기술 분석을 통해 향후 미래의 고성능 엑사스케일 컴퓨팅 시스템의 구조 및 이를 위한 효율적인 자원 관리 기술을 전망하여, 슈퍼컴퓨팅 기술개발 정책 및 연구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