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변화와 거래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시장미시구조의 영향

본 연구는 가격변화와 거래량의 관계를 한국 주가지수선물시장과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분석해 보았다. 공매의 제한이 존재하는 주식시장과 존재하지 않는 주가지수선물시장에서의 가격변화와 거래량과의 동시대적 상호관련성과 동적 상호관련성을 주가지수선물시장이 도입된 시점부터 약 400일간의 최근월물과 KOSPI 200 지수와 분석기간 동안 자료의 연속성이 보장되고 KOSPI 200 구성종목에서 제외되지 않은 195개의 개별종목을 가지고 구성한 5개의 포트폴리오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동시대적 상호관련성은 일반적인 상관계수 검정과 비모수적 검정을 이용하였고 동적 상호관련성은 선형인과관계 검정과 비선형 인과관계 감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가지수선물시장의 최근월물은 가격변화와 거래량의 상관관계가 유의하지 않게 나온 반면에 공매의 재한으로 인한 거래비용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주식시장의 KOSPI 200 지수와 5개의 포트폴리오의 경우에는 가격변화에 대한 거래량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형인과관계 검정에서는 주가지수선물시장의 최근월물의 경우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형성을 제거한 후 비선형 인과관계 검정에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식시장에는 선형, 비선형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