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포화 화강풍화토의 함수특성곡선에 대한 확률론적 특성 연구Probabilistic characteristics Soil-Water Characteristic Curve of Unsaturated Weathered Granite Soil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함수특성곡선을 산정할 때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불확실성을 내포하 기 때문에 사면안정해석에 사용될 대표적인 값을 획득하기 힘들다. 또한 결정론적인 방법은 하나의 대표적인 값을 사용하기 때 문에 분산이 심한 변수를 사용할 경우 잘못된 평가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확률론적 해석방법이 이용되고 있 다. 하지만 확률론적 해석을 위해 지반정수에 대한 확률론적 특성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포화 지반정수에 대한 확률론적 특성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화강풍화토의 함수특성곡선에 대한 확률론적 특성을 파악하고 결합확률분포함수를 위한 대수변환모델을 산정하였다. 적합성 검증에 의하면 함수특성곡선의 맞춤변수는 대수분포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