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위한 ONU 수 기반 우선순위 스케줄링 기법The Number of ONU based Priority Scheduling Mechanism for IPTV Multicast Service

본 논문은 EPON (Ethernet Passive Optical Network)에서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서비스의 멀티캐스트 QoS (Quality of Service)를 제공하기 위해서 ONU (Optical Network Unit) 수 기반 우선순위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한다. 멀티캐스트 효율은 얼마나 많은 패킷들로 복사되어 전송하는가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멀티캐스트 QoS는 패킷 수신기의 수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제안하는 기법은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IPTV 멀티캐스트 서비스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위해서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받는 ONU 수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높은 우선순위의 멀티캐스트 패킷을 우선적으로 전송한다. 그리하여 제안하는 기법은 인기 있는 IPTV 서비스들에게 망이 혼잡한 경우에도 좋은 QoS (적은 패킷 손실과 작은 대기 지연)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