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모델을 이용한 복합재료 구조물의 최적 설계Optimum Design of Composite Structures using Metamodels

본 논문에서는 메타모델을 이용한 복합재 구조물의 최적화가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복합재 구조물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해석의 결과를 최적화하고자 할 때 전체 최적화에 많은 시간이 든다. 따라서 이와 같은 구조물 해석을 메타모델로 치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RSM, kriging과 같은 메타모델을 사용하였다. 복합재 평판의 최종 파손 강도 해석을 메타모델을 이용해 근사화하였다. 최종 파손 강도를 최대화하는 최적화를 유전자 알고리즘과 메타모델을 이용해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