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 무선랜 시스템을 위한 효율적인 가시성 확보 방안

차세대 조명 기기로 각광 받는 LED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의 가시성, 높은 신호대잡음비, 낮은 설치 비용, 기존 조명기기의 활용성, 높은 보안성 등의 특징을 갖는 가시광 무선 통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 RF통신 시스템과는 달리 무선 가시광 통신이 제공할 수 있는 정보의 가시성은 단말이 기지국에 초기 접속하는 경우나 통신 장애에 의해서 사용자가 단말의 전송 신호의 방향을 재설정해야 하는 경우에 신호의 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시광 링크의 상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가시광 무선랜 시스템에서 서비스 받는 사용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확보할 수 있는 무선 자원이 부족하여 정보의 가시성을 제공하기 어려워지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가시광 무선랜 시스템에서 가시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경우에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시킴과 동시에 가시성을 확보해주는 효율적인 자원할당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서 제안한 방안의 성능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