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 기법에 근거한 비등방 경화 구성모델 계수의 추정Evaluation of Parameters for an Anisotropic Hardening Constitutive Model by an Optimization Method

사질토 지반의 복잡한 거동을 보다 적절히 모사하기 위한 구성모델이 개발되었다. 이 모델은 사질토의 취성적인 응력-변형률 관계와 전단시 체적팽창을 고려할 수 있고 비등방 경화규칙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구성모델은 입력 모델계수의 수가 비교적 많이 포함되며, 또한 그 변수값들이 서로 연관되어 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확정적인 모델계수 값의 추정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모델을 수치해석방법에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실제 문제해석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성모델 계수값들에 대한 보다 신뢰성 있는 추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수형 유전자 알고리즘에 의한 최적화 기법에 근거하여 구성 모델에서 요구되는 주요 모델계수 값들을 추정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의 적정성 평가를 위해 기지의 모델계수 값들을 갖는 가상의 삼축압축 시험자료와 조립토에 대한 등방압축 삼축시험결과에 대하여 기존의 일반적인 모델계수 추정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최적화 기법을 함께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따라서 최적화 기법에 근거한 모델계수 추정방법의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