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진출 공급업체의 공급사슬진화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Exploratory Case Study of the Supply Chain Evolution of Joint Overseas Expansion Suppliers

본 연구의 목적은 완성차업체와 북경에 동반 진출한 공급업체들을 대상으로 공급 사슬상ㆍ하류의 진화내용을 확인하고, 이러한 진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며, 전략적 역할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공급업체의 해외진출이 활성화되는 시점에 공급업체 입장에서 동반진출과 해외생산법인의 공급사슬진화를 규명하는 것은 실무, 이론적으로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공급업체들은 초기에 품질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사슬 상류를 구성하였고, 이후 원가절감을 위해 부품 및 소재의 현지화 비율을 높이고 있다. 둘째, 공급사슬 하류에서는 대부분의 공급업체들이 여전히 동반 진출한 완성차업체와 전속 거래하지만 일부 업체는 점차 거래기업을 다변화하고 있다. 셋째, 공급사슬상ㆍ하류가 변함에 따라 업체별로 차이는 있지만 생산·구매·영업·연구개발과 같은 관련 부문 기능들이 활성화되고 초기의 동반진출 성격이 희석되어 궁극적으로 공급 업체들의 전략적 역할이 변하고 있다.